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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 아래, '경희궁'에서 열리는 첫 야행(夜行)… 10일(월)부터 신청 - 서울역사박물관, 6.21.(금)~22.(토) ‘경희궁 야행’… 신청 후 18일(화) 발표 - 영조 따라 밤길 걸으며 듣는 생생한 경희궁 이야기… 하루 2회차, 총 4회 진행 - 시 “잘 알려지지 않은 ‘경희궁’도 기억해야 할 역사공간으로 인식되는 기회되길”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은 선선한 밤을 즐기기 좋은 6월을 맞이하여, 조선의 양궐이었던 경희궁에서 ‘경희궁 야행(夜行)’을 최초 운영한다. 경희궁은 조선후기,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경희궁 터만 남게 되었다. 1980년대 후반에 와서야 경희궁 복원을 위한 발굴조사가 이루어졌고, 경희궁의 일부인 숭정전 등이 복원되어 2002년 시민에게 공개되었다. ‘경희궁 야행(夜行)’은 경희궁이 시민에게 공개된 이후, 최초로 운영되는 야간 프로그램으로 경희궁의 밤을 느끼고, 숨겨진 경희궁의 모습을 경험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경희궁은 조선후기 양궐 체제의 한 축을 이루던 궁궐로 우리에게 익숙한 숙종, 영조, 정조가 오래 머물렀던 곳이다. 하지만 인물, 인물과 연결된 사건들에 비해 사건의 배경이 되었던 경희궁에 대한 정보는 소략한 편이다. 경종과 정조의 즉위, 숙종과 헌종의 가례, 영조와 순조가 승하한 곳이 경희궁이며, 자신의 어린 시절을 경희궁에서 보낸 정조는 『경희궁지』를 통해 궁에 관한 상세한 기록을 남기기도 하였다. 특히 ‘과인은 사도세자의 아들이다’라고 정조가 외친 곳 역시 경희궁 숭정전이었으며, 정조가 자객의 위협을 받았던 곳 역시 경희궁 존현각이다.   경희궁 야행(夜行)은 옛 경희궁 궁역을 알아보는 것으로 시작해 강사 박광일, 작가 정명섭과 함께 경희궁 곳곳을 돌아다니며 경희궁이 지니는 의미, 영조의 경희궁 이어(移御),...
문화 서울포럼 2024.06.10 좋아요 0
인생 2막 설계 서울런 4050… 생활권이 서울인 인천경기 주민까지 대상 확대 - 서울런4050 1만 1,500여 개 유무료 교육콘텐츠 상시 제공… 4050 맞춤형 과정 - 직업전환역량강화 중심 중장년특화과정, 민간보다 저렴수료 기준 달성 시 교육비 환급 - 이직전직 등에 도움 되는 1,000여 개 무료 콘텐츠도 상시 수강 가능, 실습도 연계 - 19일(수) 스타강사 김미경 공개강연, 온오프라인 선착순 참가자 500명 모집 중 이제 서울시민은 물론 생활권이 서울인 경기도민과 인천시민도 중장년의 인생 2막 설계를 도와주는 ‘서울런4050(sll.seoul.go.kr)’의 수준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올해 3월부터 상시 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평생교육플랫폼 ‘서울런 4050’ 중 중장년특화강좌(1만 500개)를 서울시민은 물론, 생활권이 서울인 인천경기도민에게도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2012년부터 운영해 온 ‘서울시평생학습포털’을 지난해 3월 ‘서울런4050’으로 개편해 중장년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4,600만 명이 접속했고 매월 이용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다. 서울런4050 온라인 콘텐츠는 크게 중장년 특화 강좌(유료)와 이직, 창업 관련 직업역량교육(무료)으로 나뉜다. ‘서울런4050 중장년 특화과정(seoullearn4050.hunet.co.kr)’은 더 나은 일자리를 찾고, 더 오래 일하고 싶은 전환기 중장년을 집중 지원하는 4050 세대 맞춤형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메인 화면의 중장년 특화 바로가기를 클릭해 서울, 인천, 경기도 거주자인지 주소지 검증 후 원하는 강좌를 선택하면 수강 신청이 가능하다. 이후 서울런4050 로그인 시 학습 전용 페이지에 자동 로그인되어 별도의 회원가입 및 로그인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강좌를 살펴보면 우선, 이러닝 메뉴에는...
문화 서울포럼 2024.06.05 좋아요 0
한강도 걷고, 역사이야기도 듣는 서울시 <한강역사탐방> 15코스, 15일 시작 - 전문해설사와 한강 역사 찾는 <한강역사탐방> 4.15(월)~11.30(토) 무료 운영 - 올해 조선시대 번성했던 한강나루 흔적 만나는 ‘마포나루길’ 신설, 15코스로 확대 - 한강이야기여행 누리집에서 5일(금)부터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선착순 접수   전문해설사와 함께 걸으며 한강의 숨겨진 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생생하게 듣는 한강의 대표 도보 탐방 프로그램 서울시 <한강역사탐방>이 올해 신규 코스로 더욱 풍성해져서 돌아왔다.   서울시는 시민들이 다채로운 한강의 면모를 만날 수 있도록 올해 ‘마포나루길’ 코스를 신설해 <한강역사탐방> 코스를 총 15개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한강역사탐방>은 한강공원 전역에서 펼쳐지는 15개(한강 북쪽 8개·남쪽 7개) 역사·지리 코스로 구성돼 있으며, 역사 속 한강의 나루터와 명승지를 중심으로 역사·문화·인물에 대한 해설을 들을 수 있다. 4월 15일(월)부터 11월 30일(토)까지(추석 연휴 등 제외) 오전 10~12시, 오후 2~4시 1일 2회 진행되며, 모든 코스는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한강 역사·문화 전문해설은 22명의 한강 해설사가 진행한다. 한강 해설사는 한강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에 선발되어 장기간 전문 교육을 수료한 자원봉사자로,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한강 중심의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시민들에게 소개한다.   올해 첫선을 보이는 ‘마포나루길’은 오늘날 교통의 요지로 불리는 마포역 일대가 조선시대 한강의 대표 포구로 번성했을 당시의 역사적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코스다. 복사꽃 어린이공원부터 마포종점 유래비, 마포나루 조형물, 토정 이지함 생가터, 정구중 가옥까지 총 3.5km를 둘러본다.   복숭아나무가 많아서 봄이...
문화 서울포럼 2024.04.07 좋아요 0
내 손안에 백제… 박물관 100배 즐기는 꿀팁, SNS에서 확인하세요! - 29일(금)부터 연말까지 월 2회, ‘한성백제박물관 관람 100배 즐기기’ 총 20회 게재 - 박물관 핵심 유물과 모형, 영상 등 전시물 관람에 도움되는 포인트 중점적으로 소개 - 박물관, “댓글 등 시민 반응 분석하여 향후 상설전시실 개편 사업에 반영 예정”   한성백제박물관은 시민들이 박물관 곳곳을 더욱 흥미 있게 관람하도록 도와주는 연재 게시물 <한성백제박물관 관람 100배 즐기기>를 매월 2회 금요일마다 박물관 누리소통망(SNS)에 게재한다고 밝혔다. 한성백제박물관은 백제 한성도읍기 역사와 문화를 중심으로 1,134점의 유물을 상설 전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시물과 함께 모형 45건, 패널 123건, 영상 78건을 함께 관람하여 백제 역사를 더욱 다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한성백제박물관 관람 100배 즐기기>를 통해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박물관의 핵심유물 및 모형, 영상 등의 전시물을 집중 소개한다. 상설전시실 이외에 박물관 로비와 야외 전시 관람 요소에 대해서도 안내할 계획이다.   <한성백제박물관 관람 100배 즐기기>는 박물관 로비에 전시된 ‘풍납동 토성 성벽’ 단면에 대해 소개하는 콘텐츠를 시작으로 총 20회 연재된다. 이후 댓글, 공유 등 시민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추후 상설전시실 개편에 반영할 방침이다.   김지연 한성백제박물관장은 “이번 연재 게시물은 박물관 상설전시실의 유물과 전시물에 숨겨진 뒷이야기를 알아보는 재미와 함께 박물관 관람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꿀팁’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다”며 “앞으로도 한성백제박물관은 시민들이 흥미롭게 백제의 역사를 익힐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문화 서울포럼 2024.03.29 좋아요 0
따뜻한 봄날, 고궁에서 즐기는 향긋한 차 한잔 운현궁 <구름재 다실: 봄봄 운현궁> 개최 - 운현궁, 전통 다도 체험하는 ‘구름재 다실: 봄봄 운현궁’ 프로그램 진행 - 3.16.(토) 15시, 3.22.(금) 19시 각 50분간, 운현궁 이로당에서 개최 - 차를 우리고 마시며 삼색 다식 찍기 체험… 참가비 1팀 2만원 - 각 회차별 2인 1팀, 10명 한정 사전 예약 후 진행, 운현궁 네이버 예약페이지 예약 가능   서울시 전통문화공간 운현궁(종로구 삼일대로 464)에서 새봄을 맞아 전통 다도 체험 프로그램 <구름재 다실: 봄봄 운현궁>을 개최한다. 행사는 3.16.(토) 15시, 3.22.(금) 19시 두 차례 진행된다. 운현궁 ‘이로당’의 고즈넉한 분위기 속에서 향긋한 차와 함께 전통 다도를 배워볼 수 있는 기회다. 이번 <구름재 다실: 봄봄 운현궁>은 알아‘봄’(차의 종류와 기본 다례 알아보기) 즐겨‘봄’(차를 우리고 마시기, 다식 찍고 맛보기)의 두 가지 구성으로 다도 체험과 함께 운현궁의 ‘봄’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알아 ‘봄’ 은 다도 강사와 함께 차의 종류와 기본 다례를 알아보고, 즐겨 ‘봄’은 차를 손수 우려내어 마셔보고 삼색 다식을 직접 찍어내어 먹어보는 시간이다. 두 가지 ‘봄’을 통해 ‘차’와 가까워지는 시간을 마련했다. ※ 다식(茶食)은 차 문화와 함께 생겨난 한과의 일종으로, 다식판에 찍어 모양을 낸다.   이번 <구름재 다실: 봄봄 운현궁>은 회차별 2인 1팀 구성의 10팀으로 진행되는 사전예약제 프로그램으로 가족, 연인, 친구들과 소규모의 인원으로 운현궁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1회차는 3월 16일(토) 15시,...
문화 서울포럼 2024.03.11 좋아요 0
“세대공감, 추억과 함께한 40년”… 서울대공원 시민 참여 정원 공모전 개최 - 개원 40주년을 맞아 서울대공원과 함께한 ‘추억 그리고 희망’을 주제로 정원 공모 - 시민정원과 학생정원 분야로 나눠 4월 15일 ~ 4월 19일 공모안 접수 - 서류심사로 16개의 정원 작품 선정, 5월 23일부터 정원 조성, 6월 말까지 전시 - 수상작은 서울시장상 및 상금 수여, 시민 투표로 ‘인기정원상’ 1팀 선정   서울대공원은 2024년 개원 40주년을 맞아 시민과 함께 정원을 조성하고 가꾸기 위해 시민 참여 정원 작품 공모전(이하 시민정원 공모전)을 실시한다. 시민정원 공모전은 2022년 시작돼 올해 3회째를 맞았으며, 올해는 개원 40주년에 걸맞게 ‘서울대공원과 함께한 추억 그리고 희망’을 주제로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1984년 개원 이후 현재까지 서울대공원을 다녀간 추억이 있는 부모세대와 자녀세대 간 ‘세대공감의 시간’을 갖고, 보다 많은 시민이 서울대공원의 자연환경과 시설들을 누리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정원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시민정원과 학생정원으로 분야를 나눠 진행한다. 시민정원(한평 정원)은 전 국민 누구나(개인 또는 4인 이내 팀으로 참가), 학생정원(미래세대정원)은 미래세대인 정원 관련분야 대학생 및 대학원생(휴학생 및 미취업자 포함) 누구나 4인 이내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공모 접수 기간은 4월 15일부터 4월 19일 15시까지이다. 분야별 참가자격 및 공모내용은 다음과 같다. 내용 ① 시민정원 (한평 정원) ② 학생정원 (미래세대가든) ③ 인기정원상 참가자격 정원에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1~4인 팀으로 참가) 정원 관련분야 대학(원)생 (2~4인 팀으로...
문화 서울포럼 2024.03.01 좋아요 0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서울시, 예술꿈나무에 날개 달아준다 -예술영재가 경제적 문제로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전문기관이 밀착 레슨… 시가 비용 지원 -’08년 오세훈 시장이 시작, 17년간 예술 꿈나무 2,837명 배출… 베를린 국립음대 등 진학 - 올해 미술영재 108명, 음악영재 162명 총 270명 교육생 모집… 중위소득 120% 미만 서울시가 재능있는 예술영재들이 경제적 문제로 예술적 재능과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서울시 예술영재교육 지원사업’을 올해도 이어간다.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시절인 2008년 시작해 지난해까지 2,837명의 예술 꿈나무를 키운 프로젝트다. 서울시 예술영재교육 지원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기준중위소득 120%이하 가정의 음악·미술 분야에서 뛰어난 예술적 재능을 보이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다. 교육에 필요한 비용은 서울시가 전액 지원한다. <올해 미술영재 108명, 음악영재 162명 총 270명 교육생 모집… 중위소득 120% 미만>   올해는 미술영재(108명), 음악영재(162명) 총 270명을 선발해 전문 교육기관의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꿈의 날개’를 달아줄 계획이다. 음악영재는 건국대 예술영재원(103명), 숙명여대 음악영재교육원(59명)에서 위탁교육한다. 건국대 예술영재원은 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 예술영재 중 음악분야로 전공을 정한 ‘일반영재’와 전공분야를 정하지 않은 ‘미래영재’로 구분해 수준에 맞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3.13.(수)~4.3.(수)까지 모집한다. 숙명여대 음악영재교육원은 초등학교 1~6학년 중 전공분야를 선택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재능을 구체화할 수 있는 예술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한다. 3.18.(월)~3.29.(금)까지 원서접수를 받는다. 초등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 미술영재(108명)는 한양대(미술교육)산학협력단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연령에 따라 별도의 학년을 나누지 않는 ‘무(無)학년제’ 통합교육을 진행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예술적 재능을 뽐낼 수...
문화 서울포럼 2024.02.26 좋아요 0
서울역사박물관, '지속 가능친환경' 박물관으로 거듭난다 - 서울역사박물관, ‘2024 상설전시실 운영방향’ 공개…시민 모두 관람 쉽고, 친환경 전시 - 점자 리플릿, 큰글자 유물 설명서 등 전시 안내물 확충으로 사회적 약자 관람 편의 증대 -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상설전시실 ‘맞춤형 추천 관람코스’ 개발 - 시민과 함께 박물관을 만들어 가는 ‘열린 박물관’, ‘참여형 박물관’으로 역할 강화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최병구)이 기획 전시회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은 줄여 재활용하고, 제로 웨이스트 기반의 문화상품을 제작하는 등 기후위기 대응에 동참하며,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박물관으로 거듭난다.   또한 장애인, 노약자는 물론, 일반방문객까지 시민 누구나 관람하기 쉽도록 올해 상설전시실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역사박물관은 무장애(배리어프리) 관광지로 선정(2017년)되고 상설전시실 개편(2020년) 당시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적용하는 등 장애인 관람 서비스 증진을 위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2023년 서울관광재단이 주관하는 우수 유니버설 관광시설로 선정된 바 있다. 이에 올해는 무엇보다, 사회가치경영(ESG)의 일환으로, 기후위기 상황에서 기획전시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우수한 기획전시 콘텐츠를 상설전시 또는 박물관 유휴공간에 재활용하는 등 지속 가능한 친환경 박물관으로의 변화에 박차를 가한다. 문화상품을 개발할 때도 전시 폐기물 재활용, 친환경 소재 등을 활용한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기반의 상품을 제작ㆍ배포한다. 올해는 기증유물특별전 전시 자료를 박물관 복도에 전시하고, 기획전시 ‘서울의 지하철’ 자료를 상설전시 4존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 재활용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사회적 약자의 관람 편의를 위한 전시 안내물을 확충한다. 저시력 관람객 편의 제공을 위한 큰 글자 유물설명서를...
문화 서울포럼 2024.02.04 좋아요 0
<서울윈타 2023> 740만명 찾아…서울 대표 겨울축제 브랜드로 키운다   - 작년 12.15.(금)~올해 1.21.(일) 38일간 740만 명 방문, 축제 영상 3.7억 뷰 - 광화문, DDP 등 빛 축제?미디어아트 580만 명 관람하며 ‘서울윈타’ 성공 견인 - ‘제야의종?카운트다운’에 10만 명, ‘자정의 태양’도 주목… ‘광화문광장 마켓’ 인기 - 시 “매력적인 서울의 겨울 알릴 ‘서울윈타’ 지속, 즐길거리 넘치는 도시 만들 것” 지난해 연말부터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보신각 등 서울 도심 7곳에서열린 초대형 겨울 축제에 전년 대비 2배 가량의 관람객이 찾았다. 시는 개별적으로 열려왔던 겨울 행사·축제를 하나의 주제로 연계, 국내외 방문객을 끌어모을 ‘글로벌 축제’로 계속해서 확장 시켜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12.15.(금)~올해 1.21.(일) 38일간 열린 <서울윈타(서울윈터페스타) 2023>에 총 740만 명이 방문했으며 TV?온라인을 통해 업로드된 축제 영상도 3.7억 뷰를 기록,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겨울 축제’로 의미 있는 첫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서울윈타 2023>는 DDP~보신각~세종대로~광화문광장~열린송현녹지광장~청계천~서울광장, 총 7곳에서 펼쳐지는 10개 축제?행사를 하나로 이은 초대형 도심 겨울 축제다. 지난해는‘세상에 없던 빛, 서울을 물들인다’는 슬로건으로 ‘빛’을 공통 소재로 한 미디어아트?전시 등을 선보이며 도심의 겨울밤을 화려한 빛으로 물들였다. <서울윈타 2023>는 겨울 축제 콘텐츠를 브랜드화하여 ‘글로벌 축제’로확장을 시도, 국내외 방문객뿐만 아니라 해외언론을 통해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CNN(미국)?CCTV(중국)는 지난달 31일(일) 저녁 보신각~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카운트다운 행사를 생중계하며 서울의 새해맞이를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카운트다운을 비롯해 도심 곳곳에서 열린 빛 축제는 TV·온라인 송출 뿐 아니라 12.30.(토)부터 사흘간 열린...
문화 서울포럼 2024.01.28 좋아요 0
2024 F/W 서울패션위크, 2.1(목) 개막…21개 패션쇼 무대 펼친다 -역대 가장 빠른 개막… 2.1(목)부터 5일간, DDP와 성수 에스팩토리에서 동시 진행 -21개 브랜드 패션쇼, 68개 브랜드 트레이드쇼 진행…1.16(화)부터 200명 초대 이벤트 -‘뉴진스(NewJeans)’ 화보 포스터, 영상 등 순차 공개하며 서울패션위크 홍보 시작 -1.29(월)까지 국내·외 바이어 접수…패션피플과 바이어가 찾고 싶은 플랫폼으로 키울 것 서울시가 서울패션위크의 홍보대사 ‘뉴진스(NewJeans)’의 단체 포스터를 1차 공개하며, 2024년 가을, 겨울 패션 경향을 한발 앞서 볼 수 있는 ‘2024 F/W 서울패션위크’를 2월 1일(목)부터 5일(월)까지 5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2024 F/W 서울패션위크는 ?21개 브랜드 패션쇼(DDP 15개, 성수 에스팩토리 6개) ?68개 브랜드, 30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해외14개국 100명)가참여하는 트레이드쇼로 구성된다. 이번 패션쇼에는 글로벌 성장가능성이 높은 젊은 브랜드의 참여 비중을 높이고 패션의 성지, ‘성수’로 무대를 확장한다. 트레이드쇼는 패션쇼 참여 브랜드를 포함해 총 68개의 의류 브랜드와 잡화, 주얼리 브랜드가 참여하고 국내외 주요 백화점, 편집숍, 온라인 쇼핑몰, 쇼룸 및 패션 전문 투자사 등이 한곳으로 집결한다. 이번 패션쇼는 작년과 비교하면 6주 빠르게 선보이는 무대이다. K-패션에 대한 세계적인 주목이 높아지고 있고, 매년 서울패션위크를 찾는 바이어가 증가함에 따라 해외 4대 패션위크(?뉴욕 ?파리 ?밀라노 ?런던)보다 한발 앞서 패션위크를 진행해 전 세계 패션 매체와 큰손 바이어의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서울패션위크’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포스터는 홍보대사 ‘뉴진스(NewJeans)’의 멤버가 모두 2024 F/W 서울패션위크 참여 브랜드(?한나신 ?줄라이칼럼 ?얼킨)의 컬렉션 의상을 착용한 ‘화보’...
문화 서울포럼 2024.01.16 좋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