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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38일간 광화문 비춘 미디어파사드쇼 '서울라이트 광화문'… 189만 명 관람 - 광화문과 400m 경복궁담장 캔버스 삼아 완성도 높은 조명 쇼 연출, 작년보다 59만 명↑ - 20개국 아티스트 53명 협업해 광화문광장, 세종문화회관 외벽 등 조명으로 물들여 - 올해 말에도 개최 예정, 대학 연계?시민참여형 콘텐츠 등 세계인 모이는 전시행사로 발전 - 시, “광화문, 전통?현대, 도시?자연, 예술?기술 공존하는 세계적 미디어아트 랜드마크로 조성”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1월까지 38일간 매일 밤 서울의 랜드마크 광화문과 광화문광장을 아름다운 빛으로 물들이던 미디어파사드쇼 ‘서울라이트 광화문’이 국내외 관람객 189만여 명이 찾은 가운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전년도 130만 명에 비해 59만 명이 더 많은 인원이 몰렸으며 하루 평균으로 계산하면 51,264명이 찾은 셈이다. 가장 많은 인파가 몰린 날은 12월 24일로 27만 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서울라이트 광화문은 ‘미디어파사드 쇼’, ‘조명 라이트쇼’, ‘세종문화회관 외벽 미디어갤러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 ‘빛조형 작품’ 등 총 20개국 53명의 아티스트가 협업해 다양한 미디어아트 프로그램을 선보였던 세계적 수준의 빛?조명 쇼다.   특히 광화문과 광화문 월대를 중심으로 총 400m 길이의 경복궁 담장을 캔버스 삼아 영상과 화려한 조명으로 장식한 프로그램은 관람객들의 이목을 사로잡은 최고의 콘텐츠. ’19년 DDP를 배경으로 시작한 미디어아트 쇼가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적은 있지만 문화재인 광화문과 경복궁 담장을 장식하는 건 처음이다.   미디어아트 쇼는 프랑스, 독일, 호주 등 작가들이 참여해 5분 안팎의 디지털 영상을 선보이는 방식이었는데, 특히 반응이 뜨거웠던 작품은...
사회 서울포럼 2024.01.31 좋아요 0
서울시, ''북촌한옥마을에서 설. 정월대보름 다양한 민속놀이 즐겨요'' - 설날(2.10.)과 정월대보름(2.24.) 세시풍속 담은 전통문화행사 ‘북촌도락’ 개최 - 윷가락?방패연?방상시탈 만들기, 가래떡?귀밝이술 시음, 민속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서울한옥 포털 누리집?북촌문화센터 등 통해 2.1~7일까지 사전예약?현장신청 가능   새로운 달이 차오르는 정월, 설날과 정월대보름 행사로 정월유희(正月遊戱)를 주제로 한 ‘북촌도락 문화행사’가 오는 2월 10일(토)과 24일(토) 북촌문화센터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2월 10일(토), 24일(토)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종로구 계동에 있는 북촌문화센터에서 민족 최대 명절인 설과 정월대보름을 맞아, ‘북촌도락’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정월은 한 해의 새로운 달이 차오르는 시기로, 달의 역법에서 묵은해를 보내고 음력으로 첫 달이 시작되는 1월을 의미한다. 정월 초하루부터 대보름까지는 연간 세시풍속의 절반 정도가 행해졌을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북촌문화센터에서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북촌문화센터를 찾는 방문객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자리로, 방패연만들기, 민속놀이, 설날 가래떡 나눔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10일(토) 설날 당일엔 창덕궁 후원의 잉어 조각인 목어(木魚)를 모티브로 번영을 상징하는 물고기 모양의 윷가락 만들기 프로그램인 ‘어변성룡(魚變成龍)*’이 열린다. ‘윷’은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윷점치기에 활용되었던 만큼 이 활동엔 한 해의 길운과 소망이 담겨있다. *어변성룡(魚變成龍): 물고기가 변하여 용이 된다는 뜻으로 등용문의 고사에서 유래   또한 정월 초하루부터 대보름까지 땅의 나쁜 기운을 하늘에 날려 보내는 방패연 만들기도 체험할 수 있다. 결이 고운 한지와 대나무살로 만든 연에 ‘송액영복(送厄迎福)*’을 새겨 새로운 복...
정치 서울포럼 2024.01.31 좋아요 0
서울 사람들은 언제부터 도장을 사용했을까? - 서울역사박물관, 서울미래유산기록 시리즈의 네 번째『서울의 인장포』발간 - 일제강점기 사인(私印)의 보편화부터 서명 거래 일반화까지 인장 문화 변천사 - 서울의 오래된 인장포 5곳과 인장 명장들의 한평생을 1년간 조사해 기록 - 이촌 향도, 도시개발과 함께 한 서울 인장포의 특성 규명   서울역사박물관장(최병구)은 2023년 서울미래유산기록 사업의 결과를 묶어『서울의 인장포』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20년부터 시작한 서울미래유산기록 사업은 근현대 시민생활사의 단면을 보여주는 주제 조사로 추진돼 낙원떡집 서울의 대장간 서울의 이용원을 조사한 바 있다. 이번에 발간한 서울미래유산기록 시리즈의 네 번째는 ‘서울의 인장포’다.   생활사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인장 문화는 전통예술의 측면에서도 계승·발전시켜야 할 문화유산이다. 그러나 흔히 ‘컴퓨터 도장’이라 불리는 기계 조각 인장이 등장하면서 인장의 고유성이 사라질 위기에 놓여 있다. 하지만 아직도 수조각(手彫刻) 인장을 고집하며 개인의 신표(信標)를 만들고 있는 인장 명장들이 있어 그 명맥을 잇고 있다. <일제강점기 사인(私印)의 보편화부터 서명 거래 일반화까지> 우리나라에서 인장이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은 일제강점기 이후의 일이다. 1912년에 「인판업취제규칙」의 제정으로 ‘인장업’이 처음 제도적으로 규정됐다. 이에 따라 신분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누구나 인장을 갖고, 사용하게 됐다. 조선시대 한국의 인장은 크게 새보(璽寶), 관인(官印), 사인(私印)으로 구분된다. 개인이 사용하던 인장인 사인(私印)은 서화(書)의 낙관(落款)이나 서적의 장서인 (藏書印) 정도에 그쳤다.   우리나라의 인감증명제도는 일본이 조선의 국권을 침탈하면서 조선총독부가 조선에서 일본인의 경제활동을 합법적으로 보호하고, 조선인들의 경제활동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1914년에「인간증명규칙」을 반포하며 강제 도입됐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사회 서울포럼 2024.01.29 좋아요 0
<서울윈타 2023> 740만명 찾아…서울 대표 겨울축제 브랜드로 키운다   - 작년 12.15.(금)~올해 1.21.(일) 38일간 740만 명 방문, 축제 영상 3.7억 뷰 - 광화문, DDP 등 빛 축제?미디어아트 580만 명 관람하며 ‘서울윈타’ 성공 견인 - ‘제야의종?카운트다운’에 10만 명, ‘자정의 태양’도 주목… ‘광화문광장 마켓’ 인기 - 시 “매력적인 서울의 겨울 알릴 ‘서울윈타’ 지속, 즐길거리 넘치는 도시 만들 것” 지난해 연말부터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보신각 등 서울 도심 7곳에서열린 초대형 겨울 축제에 전년 대비 2배 가량의 관람객이 찾았다. 시는 개별적으로 열려왔던 겨울 행사·축제를 하나의 주제로 연계, 국내외 방문객을 끌어모을 ‘글로벌 축제’로 계속해서 확장 시켜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12.15.(금)~올해 1.21.(일) 38일간 열린 <서울윈타(서울윈터페스타) 2023>에 총 740만 명이 방문했으며 TV?온라인을 통해 업로드된 축제 영상도 3.7억 뷰를 기록,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겨울 축제’로 의미 있는 첫발을 내딛었다고 밝혔다. <서울윈타 2023>는 DDP~보신각~세종대로~광화문광장~열린송현녹지광장~청계천~서울광장, 총 7곳에서 펼쳐지는 10개 축제?행사를 하나로 이은 초대형 도심 겨울 축제다. 지난해는‘세상에 없던 빛, 서울을 물들인다’는 슬로건으로 ‘빛’을 공통 소재로 한 미디어아트?전시 등을 선보이며 도심의 겨울밤을 화려한 빛으로 물들였다. <서울윈타 2023>는 겨울 축제 콘텐츠를 브랜드화하여 ‘글로벌 축제’로확장을 시도, 국내외 방문객뿐만 아니라 해외언론을 통해서도 큰 주목을 받았다. CNN(미국)?CCTV(중국)는 지난달 31일(일) 저녁 보신각~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카운트다운 행사를 생중계하며 서울의 새해맞이를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카운트다운을 비롯해 도심 곳곳에서 열린 빛 축제는 TV·온라인 송출 뿐 아니라 12.30.(토)부터 사흘간 열린...
문화 서울포럼 2024.01.28 좋아요 0
- 경기 불황으로 인한 쪽방 주민 후원액 감소 추세에도 ’23년 ‘온기창고’ 개소 후 후원 물품 배분 30% 증가 - 세븐일레븐 경영주나눔봉사단, 쪽방 주민의 다양한 수요로 수급 어려워진 식료품·생활용품 약 900만 원 기부 - 서울역 쪽방상담소, 온기 나눔에 동참해 준 경영주 대표해 세븐일레븐 소공점에 ‘잘오셨습니다!’ 감사 명패 전달   # “큰 기업은 기업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우리 소상공인들이 할 수 있는 나눔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온기창고’ 후원기업 편의점 점주, A씨>   # “‘온기창고’에 쪽방 주민이 필요로 하는 후원 물품을 가득 채워야 마음이 든든해요. 대부분은 특별한 때 한꺼번에 많이 후원하시는데, 작지만 이렇게 정기적으로 후원해 주시는 사장님들이 정말 소중해요.” <쪽방상담소 관계자, B 씨>   장기화된 경기 불황 속에 쪽방 주민에게 전달된 후원액은 ’21년 약 27억 원에서 ’23년 약 20억 원으로 줄었으나 서울시가 ‘온기창고’ 개소 후, 줄 이은 후원으로 주민들의 생활을 보듬을 수 있었다. 2023년 8월 문을 연 ‘온기창고’ 1호점은 5개월간 814명의 등록 회원에게, 후원품 91,751점(약 2억 5천만 포인트)을 배분하였다. 이는 상반기 대비 약 30% 증가된 수치이다.   ‘온기창고’ 1·2호점은 세븐일레븐의 월 1천만 원 상당의 물품 후원 외에 서울교통공사, 토스뱅크, 신한금융그룹 등 기업의 후원으로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마련했다. 그러나 쪽방 주민들의 기대가 크고 수요가 다양하여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생필품 확보에는 다소 어려움을 겪었다.   세븐일레븐 점주들의 자원봉사 모임인 ‘경영주나눔봉사단’은 지난 8월...
사회 서울포럼 2024.01.21 좋아요 0
서울시, '무제한 교통혁신' 기후동행카드 1.23(화) 사전판매 개시 - 전국최초 신개념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기후동행카드>, 출범 앞두고 모바일·실물카드 판매 첫 선 - 23일(화) 판매개시 → 27일(토) 사용시작…이용권종 6만 2천원?6만 5천원 폭넓게 선택 -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폰에서 다운로드 및 계좌이체…실물카드는 역사 등에서 구입 및 충전 - ‘기동카 장학퀴즈’ 현장 이벤트로 시민 기대감↑…지속적인 서비스 개선?발전으로 편의성 증진 총력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선보이는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가 1월 27일 출범을 앞두고 본격적인 판매 개시에 나선다. 서비스 최초 출범 4일 전인 1월 23일(화)부터 모바일카드 다운로드 및 실물카드 판매를 실시하고, 사전 안내 및 시민 참여 이벤트도 추진해 친환경 교통 혁신 서비스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나간다.   <전국 최초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 출범…23일부터 본격 판매 개시>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도입한 새로운 교통 혁신 정책으로, 그간 국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대중교통 관련 할인 상품의 성격과 혜택을 통합해 시민 편익을 대폭 늘린 무제한 통합 교통 정기권이다. 저렴한 이용요금으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서도,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이라는 파격적인 교통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고 기후 대응과 민생 편의 지원까지 다양한 효과가 전망돼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기존 교통 정기권은 횟수가 제한되는 등 이용에 제한이 있었지만, 서울시가 선보이는 기후동행카드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제한 이용으로 서비스폭을 확장시켜 수단 연계성을 높여 평소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도 대중교통 이용을 한 번 더 고려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는...
사회 서울포럼 2024.01.18 좋아요 0
서울시, 청소년이 만든 '서체 4종'무료 배포… 자유롭게 사용하세요! -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디자이너 꿈꾸는 청소년들이 만든 서체 1.20.(토) 배포 - 아이디어부터 완성까지, 청소년 서체 직접 개발… 귀여우면다야체?시티팝체 등 4종 - 3월 신규 참여자 모집 예정… 시 “청소년 관심 진로별 전문 교육 마련해 나갈 것” 청소년이 글꼴 개발 전문기업과 함께 ‘서체’를 직접 개발했다. 제작된 서체는 누구나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배포된다. 서울시는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이하 ‘스스로넷’)내 ‘청소년디자인제작전문그룹’에 소속된 청소년들이 만든 서체 4종(귀여우면다야체?손글씨체?시티팝체?오뉴월꽃나무체)을 1.20.(토)부터 스스로넷 누리집(www.ssro.net)을 통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0년 개관한 ‘스스로넷’은 청소년의 다양한 관심사에 발맞춰 미디어 교육?미디어 문화?미디어 과의존 예방?대안교육을 제공하는 청소년 대상 ‘미디어 특성화 시설’이다.   이번 서체 개발 프로그램은 지난해 ‘스스로넷’과 글꼴 개발 전문기업 ‘윤디자인그룹’ 업무협약을 통해 이뤄졌다. 현직 서체 디자이너가 참여해 글꼴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이론 수업부터 글꼴 디자인, 서체 파일 변환 등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실제 서체가 개발되는 전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게 진행됐다. ‘청소년디자인제작전문그룹’은 스스로넷에서 전문가 이론 및 실습 교육을 거쳐 서체?이모티콘 등 ‘공공디자인 결과물’을 완성하는 프로젝트로 '21년과 '23년에는 서체를, '22년에는 이모티콘을 개발했다. '21년에 개발해 무료 배포한 5개의 서체 중 설립체, 칠백삼체 등은 공중파TV, 유튜브 채널 등에서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무료 배포되는 글꼴은 제작자의 손글씨를 바탕으로 만든 ?귀여우면다야체(최한별) ?손글씨체(조서영)를 비롯해 세련미를 살린 ?시티팝체(이하연), 가시 없는 장미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오뉴월꽃나무체(장혜리),총 4종이다. 청소년디자인제작전문그룹이 제작한 서체는 누구나...
사회 서울포럼 2024.01.18 좋아요 0
2024 F/W 서울패션위크, 2.1(목) 개막…21개 패션쇼 무대 펼친다 -역대 가장 빠른 개막… 2.1(목)부터 5일간, DDP와 성수 에스팩토리에서 동시 진행 -21개 브랜드 패션쇼, 68개 브랜드 트레이드쇼 진행…1.16(화)부터 200명 초대 이벤트 -‘뉴진스(NewJeans)’ 화보 포스터, 영상 등 순차 공개하며 서울패션위크 홍보 시작 -1.29(월)까지 국내·외 바이어 접수…패션피플과 바이어가 찾고 싶은 플랫폼으로 키울 것 서울시가 서울패션위크의 홍보대사 ‘뉴진스(NewJeans)’의 단체 포스터를 1차 공개하며, 2024년 가을, 겨울 패션 경향을 한발 앞서 볼 수 있는 ‘2024 F/W 서울패션위크’를 2월 1일(목)부터 5일(월)까지 5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2024 F/W 서울패션위크는 ?21개 브랜드 패션쇼(DDP 15개, 성수 에스팩토리 6개) ?68개 브랜드, 30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해외14개국 100명)가참여하는 트레이드쇼로 구성된다. 이번 패션쇼에는 글로벌 성장가능성이 높은 젊은 브랜드의 참여 비중을 높이고 패션의 성지, ‘성수’로 무대를 확장한다. 트레이드쇼는 패션쇼 참여 브랜드를 포함해 총 68개의 의류 브랜드와 잡화, 주얼리 브랜드가 참여하고 국내외 주요 백화점, 편집숍, 온라인 쇼핑몰, 쇼룸 및 패션 전문 투자사 등이 한곳으로 집결한다. 이번 패션쇼는 작년과 비교하면 6주 빠르게 선보이는 무대이다. K-패션에 대한 세계적인 주목이 높아지고 있고, 매년 서울패션위크를 찾는 바이어가 증가함에 따라 해외 4대 패션위크(?뉴욕 ?파리 ?밀라노 ?런던)보다 한발 앞서 패션위크를 진행해 전 세계 패션 매체와 큰손 바이어의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서울패션위크’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이번 포스터는 홍보대사 ‘뉴진스(NewJeans)’의 멤버가 모두 2024 F/W 서울패션위크 참여 브랜드(?한나신 ?줄라이칼럼 ?얼킨)의 컬렉션 의상을 착용한 ‘화보’...
문화 서울포럼 2024.01.16 좋아요 0
쇼미더캠퍼스! 탄소중립을 꿈꾸는 캠퍼스 이야기 들어볼래? - 1. 11.(목) 14시 서울시청 대회의실 ‘탄소중립 실천 2기 콘테스트(경연대회)’ 개최- 대학생 200명이 14개 캠퍼스에서 5개월간 펼친 탄소중립 실천 성과 발표- 현장 심사 및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팀 4팀 시상- 우수팀 실천 아이디어는 심화, 발전시켜 서울시 시민 캠페인으로 확대 예정 서울시는 11일(목) 14시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탄소중립 실천 콘테스트 2기 캠퍼스 대전, 쇼미더캠퍼스’ 행사를 개최했다.당일 행사에는 학생 130명과 심사위원, 멘토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서울시 ‘유튜브’와 ‘라이브서울’에서 생중계됐다. * 서울시 유튜브: https://youtu.be/V8pmk67Z1KY라이브서울 : https://tv.seoul.go.kr/onair/live.do 시는 지난 7월 청년이 주도하는 혁신 아이디어 발굴 및 실행을 통해 실질적인 탄소 감축을 이끌어내고자 서울시 소재 대학을 대상으로 참여공동체를 공개 모집했다. 참여 대학생은 총 200명(14팀)으로, 각 14개 대학교에서 ‘다회용컵 시스템 설치 및 운영’, ‘이면지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텀블러 할인 이벤트’, ‘줍깅’ 등 탄소중립 인식개선 활동과 탄소 배출량 감축 활동을 실천해왔다. 14개 팀은 에코루프(건국대학교), 라이코스경희(경희대학교), 쿠셉(고려대학교), 그린리본(광운대학교), 국민이 그린(국민대학교), 에코코(동국대학교), 빵빵이(서울시립대학교), 레스큐(성균관대학교), 수정어스(성신여자대학교), 스노우볼(숙명여자대학교), 이큐브(이화여자대학교), 그리닝(장로회신학대학교), 전지구적 모임(중앙대학교), 한가지(한양대학교)로 구성되었다. 14개 팀은 이번 콘테스트(경연대회)에서 지난 8월부터 5개월간의 활동 내용을 발표했다. 시는 전문가심사와 현장 투표를 통해 최우수상에 동국대, 우수상에 이화여자대학교, 장려상에 고려대학교와 한양대학교를 선정하고 서울특별시장상을 시상했다.평가는 전문가 심사(혁신성 50점, 지속가능성 30점, 배출량 10점 등) 90점, 현장 투표 10점을 합하여 진행되었다. 행사에는 각 팀의 활동 모습과 더불어 지속적인 탄소중립 캠퍼스 및...
사회 서울포럼 2024.01.13 좋아요 0
서울은 나의 두 번째 고향…글로벌 인플루언서, 서울의 매력 전파하는 홍보대사로 활약 - 10만명 다녀간 서울콘(12.30~1.1) 참여 인플루언서들 서울의 멋과 매력 전파 - 글로벌 인플루언서 5인, 서울의 매력 전달하는 SNS 게시물 조회 수 7천만뷰 돌파 - 아누쉬카센 ‘서울은 나의 두번째 고향’, 크리스텔 풀가 ‘한국 매력알리는 콘텐츠 만들 것’ - 서울콘, 인플루언서 중심(사람) 박람회 확장성 확인… 인플루언서와 구독자가 함께하는 박람회 - SBA,“ ‘서울콘’ 국제행사로 자리매김하여 서울을 세계 미디어·콘텐츠 성지로 만들어 나갈 것” ‘서울은 나의 두 번째 고향’이라고 소개하는 인도를 대표하는 배우 아누쉬카 센이 ‘BTS 정국의 노래 3D를 흥얼거리며 서울 여행을 인증한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10일 만에 약 1천만 뷰에 육박했다. ‘보신각 타종 후, 수많은 인파가 행사를 즐기는 광화문 거리를 보여주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은 850만 뷰를 넘어섰다. 한국계 카자흐스탄인 인플루언서 키카킴이 서울콘에서 촬영한 ‘K-POP 아이돌 엑소의 첫눈 커버 영상’은 틱톡에서 460만 뷰를 넘어섰고, 베트남 인플루언서 켐이 ‘서울콘 에이판 스타 어워즈에 참석한 틱톡 영상’ 조회수는 240만 뷰를 달성했다. ‘2023 서울콘’ 에 참여하기 위해 서울을 다녀간 전 세계 인플루언서들이 서울의 문화, 관광, 장소, 먹거리 등 서울의 멋과 매력을 세계로 전파하고 있다. 2024년을 여는 ‘제야의 종’ 타종행사에 참여한 글로벌 인플루언서들이 소개하는 ‘서울’ 게시물들은 포스팅 10일만에 7천만 뷰 조회수를 넘어섰다.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는 지난해 12.30.(토)~올해 1.1.(월)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된 최초?최대 인플루언서 박람회 <2023 서울콘(SEOULCon)>의 뜨거운 열기가 참여 인플루언서들의...
문화 서울포럼 2024.01.13 좋아요 0